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T&T 20년 1분기 실적발표 후 분석

미국주식 분석

by 로디드_ 2020. 4. 29. 22:59

본문

안녕하세요. 비글민입니다. 고배당주로 많은 분들이 투자하고 계시는 AT&T(T)가 얼마전 실적 발표를 했는데요. 해당 내용을 보고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첫 기업분석 글이네요. 초보 투자자여서 잘못된 내용과 부족한 의견들이 많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가

올해 AT&T의 주가는 -21.57% 하락하며 시장지수보다 크게 하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듯 AT&T는 2015년에는 DIRECT TV, 2018년에는 워너미디어를 짧은 기간을 두고 인수하면서 많은 부채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실적 악화 우려속에서 높은 부채로 인한 배당컷의 우려로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는 분석이 많은 것 같습니다.


현재 AT&T는 배당률이 6.79% 인데, 5년평균 배당률인 5.51% 보다 훨씬 높습니다.
거기다 FW PER 은 9배여서, 5년평균 PER인 16.73에 비하면 아주 저렴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배당컷을 할까?

배당컷을 하게되면 주가하락과 함께 기업은 주주들로부터 신뢰를 잃고, 주가가 회복하는데 오랜시간이 걸린다는건 과거 몇몇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는데요.
과연 35년간 배당을 인상해온 배당귀족 기업 AT&T는 배당컷을 할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아슬아슬하게 배당을 유지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 AT&T의 총 부채는 150B달러 인데요. 그 중 매년 만기가 다가오는 부채가 10B달러 씩 있습니다. 이번 분기보고에서 AT&T는 2019년도에 배당 이후 잉여현금이 14B달러인 점과, 현재 가지고 있는 현금 10B달러가 있기 때문에 만기부채들을 잘 컨트롤 할 수 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이번 20년1분기 매출이 하락하였고 앞으로의 경기도 더 안좋아질 수 있는데, 2019년의 잉여현금만을 보기에는 근거가 부족한 것 같아서 이번 분기 재무제표를 한번 확인해 봤습니다. (잘 알지도 못하는데, 몇시간동안 붙들고 본거 같네요)

 

  • 잉여현금 : 3.9B달러
  • 배당지급액 : 3.7B달러
  • 순현금증감 : -2.3B달러

이번 분기는 잉여현금에서 간당간당하게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FCF 대비 배당성향은 95%로 남는 돈의 대부분을 배당에 사용했습니다. 그 외 금융활동에서 뭔가 돈이 나가면서 순 현금은 -2.3B달러 감소하여 현재 10B달러를 손에 쥐고 있습니다. 

2020년 만기부채가 11.3B달러 인데, 현재 현금은 10B달러. 1분기 순현금 증감은 마이너스... 부채를 갚기 위한 시나리오는 3가지 일 것 같습니다.

  • 1분기 보다 돈을 더 많이 벌거나?
  • 실적이 유지 혹은 더 나빠진다면, CAPEX를 줄이거나
  • 배당을 삭감하거나...

여기서 돈을 이번 분기에 못 벌었는가? 에 대해 의문이 하나 있습니다.

분명 당기순이익은 과거와 비교하여 나쁘지 않은데요. 왜 이번 분기가 현금흐름이 가장 낮은지를 잘 이해하지 못하겠습니다. 보면 3,884B달러가 'Accounts payable and other accrued liabilities' 라는 항목에 사용되었는데요. 저게 부채를 갚았다는건지.. 갚았다는거면 왜 영업활동에 들어와있는건지, 잘 이해가 가지않네요.

저게 만약 계속되는 지출이 아니라면, 이번 분기와 비슷하게 실적이 나온다면 순현금흐름은 플러스일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지금만큼만 기업실적이 나온다면 아슬아슬하게 배당은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기업실적은 괜찮을까?

AT&T의 가장 큰 매출비중을 차지하는 커뮤니케이션 부분은 경기에 둔감한 영역으로, 비디오 서비스를 하는 엔터테이먼트 그룹은 실적이 감소하고 있으나, 코로나로 인한 여파로 크게 하락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워너미디어의 경우는 코로나로 인해 March Madness 라는 큰 농구 대회가 취소되면서 매출에 타격을 입었는데요. 이부분은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되는 이상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앞서 말했든, Cash Cow 인 커뮤니케이션 부분이 있어서 매출이 크게 흔들리진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저는 아직 젊기때문에! 배당보다는 성장성을 중요하게 보고 투자를 결정하고 싶은데요. 지금 공격적으로 5G투자도 하고, HBO MAX의 컨텐츠에 투자해야할 시기가 코로나 때문에 제대로 되지 못할까봐 걱정스러운 점은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적발표에서는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계속해서 투자를 하겠다고 말했는데요. 정말로 어느정도 투자를 하고 있는 직접 확인을 해보고 싶은데, 초보 투자자인 저로선 못찾겠더군요....

혹시 HBO MAX의 컨텐츠 등에 투자하는 비용이 CAPEX에 포함이 되는걸까요..? 아니라면 재무제표의 어디를 보면 알 수 있을까요? ㅎㅎㅎ 아시는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이렇게 아무것도 모르는데 열심히 분석했습니다..)

저는 HBO가 가지고있는 DC 라던가, 기존의 컨텐츠들이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해서 이런 궁금증들이 좀 해소되면, 투자여부를 정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국주식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당주 AT&T 2Q20 배당발표와 전망  (0) 2020.07.0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